안녕하세요 '고양이 선생님'입니다.
이전 Post에서 간략하게 NPD(New Product Devlopment Process)의 기본
2022.10.04 - [제품 개발 프로세스] - 1.NPD (New Product Devlopment Process)의 기본 이해
내용 및 R&R을 정리하였는데요.
이번 포스트부터는 가상의 음료 신제품 출시를 목표로 각 단계별 내용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
가. Ideation (PM-Product Manager)
1. Idea 도출 :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만들 것인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.
시장에 수요가 없는 제품 or 판매 가치가 없는 제품을 만들면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비용 및 시간이 버려지기 때문입니다.
Idea 도출 단계에서는 : 국내외 시장조사, 고객 조사, 전문점 조사 등 작업을 진행하면서 시장의 불안정성을 감소시키고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국내외 시장조사, 고객 조사, 전문점 조사
통계자료:(수출, 수입), 설문조사를 하여 고객 Needs 파악, 동일 산업군의 수입 금액, 경쟁사의 매출 규모, 뉴스
KOTRA의(수출지원, 해외진출 지원, 외국인 투자유치의 사업) 등의 내용으로 시장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이런 자료를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하면 시장의 현재 트렌드는 단백질 혹은 대체 단백질 시장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2. Idea 확정
Idea 도출 과정에서 모아진 자료를 바탕으로 Ideation 보고서를 작성합니다.
들어가는 내용은 Targe 및 Action 방안을 설정하고
국내 시장 조사 자료
해외시장 자료
위의 내용들로 작성된 Ideation 보고서를 바탕으로 우리는 대체 단백질이 중심이 된 음료를 만들기로 결정하고
3. NPD 기획
NPD 유형결정, 일정계획 수립, 담당자 지정 등의 단계를 진행합니다. 우리는 Ideation 바탕으로
대체 단백질이 중심이 된 음료라는 아이디어를 얻었지만 우리가 만들어낼 제품이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
다.
시장은 포지션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.
- Extention (시장의 확장),
- Market New (시장에 처음 도입)
- Company New ( 시장에는 있지만 우리 회사에서는 처음)
시장은 포지션 별 추가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Extention (시장의 확장)의 경우는 : 시장 반응 점검 추가
- Market New (시장에 처음 도입)의 경우에는 : 콘셉트 조사(구매 의향조사, 콘셉트) 추가
- Company New ( 시장에는 있지만 우리 회사에서는 처음) : 경쟁제품 선정, 콘셉트/구매 의향 비교 조사 추가
만들려고 하는 대체 단백질이 중심이 된 음료는 시장에 비슷한 유형의 제품군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기에
Company New의 NPD(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)를 설정하고 제품 개발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.
이번 포스트에서는 가. Ideation 단계를 진행함으로 써 가상의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를 도출하는 과정을 진행해 보았고 그 과정 중 우리는 대체 단백질이 중심이 된 음료와 Company New의 방향을 설정 완료했습니다.
다음 Post에서는 '대체 단백질이 중심이 된 음료와 Company New'를 기준으로
나. 콘셉트 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