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제품개발프로세스

20. NPD(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) - 다. 상품화 - 식품 관능검사 방법 - 기준 차이검사, 기호도 척도 법

by 냥코선생님 2022. 11. 3.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 '고양이 선생님'입니다.

지난 Post에 이어서 식품 관능검사와 식품 관능검사의 관련 중요 Point(2)

2022.11.01 - [제품 개발 프로세스] - 19. NPD(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) - 다. 상품화 - 식품 관능검사 방법 - 삼 점 검사, 이점 검사

 

  • 기준 차이검사(Difference from control test)
  • 기호도 척도법(Hedonic rating method)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5. 기준 차이 검사(Difference from control test)

 

  • 기준 검체(A)를 먼저 제시하고, 실험 검체를 제시한 후 차이를 준비된 척도 상의 해당 지점에 표시하도록 함

 

- 적용 환경

  • 전체적 또는 정해진 특성에 대하여 기준 검체(A)와 비교하여 그 차이의 정도를 조사하기 사용
  • 실험재료가 균일하지 않을 경우 (검체가 빵, 샐러드 등)
  • 일-이점 검사, 삼 점 검사가 어려운 경우 적용

- 평가 원수

검사 특성 및 평가척도의 이해도가 높은 평가원 : 15-30명

 

-실험방법

  • 기준 검체(A)를 제시하고 관능적 특성을 보도록 한 후 실험 검체(B or C)를 제시
  • 전체적 차이 또는 정해진 특성에 대하여 차이의 정도를 마련된 척도 상의 해당 지점에 표시하도록 지시

 

 

----기준 차이 검사 검사표 예시----

 

이름 _____________ 날짜 _______________

 

2가지 검체 중 1개는 기준 검체(Target)로 표시되어 있고 다른 1개는 3자리 숫자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

기준 검체를 먼저 맛보고 나서 검체의 맛이 기준으로부터 차이나는 정도를 해당되는 란에 표기하십시오.

 

_____________ 0 차이가 없다.

 

____________ 1 아주 적은 차이

 

_____________  2 약간의 차이

 

_________ 3-4 중간 정도의 차이

 

____________ 5-6 상당한 차이

 

_____________ 7-8 큰 차이

 

_____________ 9 매우 큰 차이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- 결과 분석

  • 분산분석 및 평균 간 다중 비교
  • 고려사항 ∙훈련되거나 훈련되지 않은 평가원 모두를 사용할 수 있음

Point: 두 집단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함

 

 

 

 

6. 기호도 척도 법(Hedonic rating method)

  • 소비자의 종합적인 기호도나 관능 척도를 측정할 실험 검체(A)를 제시 후 그 차이를 준비된 척도 상의 해당 지점에 표시

 

- 적용 환경

  • 종합적인 기호 정도를 측정할 경우
  • 소비자의 관능 특성별 척도를 측정할 경우
  • 결과의 안정도가 높아 기호도 측정법 중 가장 유용

- 평가 원수

  • 일반 소비자 30∼400명(많을수록 신뢰성 향상)

TIP ∙내부 직원 활용 시 제품에 대한 정보와 내용을 알지 못하는 자로 한정

 

 

- 실험방법

  • 실험 검체(A)를 제시하고 냄새를 맡거나 맛을 보도록 한 후체적 차이 또는 정해진 특성에 대하여 차이의 정도를 마련된 척도 상의 해당 지점에 표시하도록 지시

 

 

∙----기호도 척도 법 검사표 예시----

 

이름 _____________ 날짜 _______________

 

1. 전반적인 기호도

□ □ □ □ □ □ □ □ □

1           ~           9

 

2. 외관

□ □ □ □ □ □ □ □ □

1           ~           9

 

3. 향

□ □ □ □ □ □ □ □ □

1           ~           9

 

4. 맛

□ □ □ □ □ □ □ □ □

1           ~           9

 

5. 조직감

□ □ □ □ □ □ □ □ □

1           ~           9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- 결과 분석

  • 고려사항 ∙통상 9점 항목 척도가 자주 사용
  • 5점 항목 척도는 양극단을 피하려는 현상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움
  • 최소 7점 이상을 사용하도록 권장

 

6. 기타 참고 내용

 

- 분류법 (Classification)

  • 검체를 미리 정의된 항목으로 분류하는 방법
  • 검체를 특정 순서가 없는 몇 개의 항목 중에서 검체를 배치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항목에 적용하는 방법

 

- 등급법 (Grading)

  • ∙검체를 품질순위 척도상에 분류하는 방법
  • 검체의 품질을 반영하는 몇 개의 항목 중 가장 적합한 항목에 검체를 배치하고자 할 때 적용하는 방법

 

- 순위 법 (Ranking)

  • 검체를 강도의 순서 또는 몇몇 특성 정도의 순서대로 배치하는 분류 방법
  • 검체 간의 차이 크기는 평가하지 않음
  • 복잡한 특성(품질, 맛)을 가진 적은 수의 검체(6개 정도)를 특성화할 때 사용
  • 많은 수의 검체(20개 항목)의 외관만을 평가하고자 할 때 사용

 

여기까지 식품 관능검사 방법 관련 중요 Point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.

 

 

다음 Post에서는 NPD 프로세스 - 라. 제품 출시 부분의 중요 Point에 대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감사합니다.

 

 

 

 

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“

 

728x90
반응형